GE헬스케어, AI 알고리즘 기반 산부인과 초음파 '볼루손 스위프트'출시

- 자동 인식,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고해상도 영상 화질, 효율성 향상 도구 등 제공 유경수 기자l승인2020.12.16l수정2020.12.16 11:1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볼루손 스위프트 (Voluson SWIFT)

GE헬스케어는 산부인과 의료진의 진단 역량과 산모 등 환자 진료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산부인과 전용 초음파 볼루손 스위프트(Voluson SWIFT)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볼루손 스위프트(Voluson SWIFT)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 된 기능을 탑재해 자동 인식을 지원하고,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고해상도 영상 화질, 효율성 향상 도구를 제공한다.

GE헬스케어는 임상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전세계 200명의 부인과 전문의 의견을 수렴해 볼루손 스위프트(Voluson SWIFT) 초음파를 새롭게 개발했다.

초음파 장비를 사용하는 의료진은 본인의 진단방식에 맞게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으며, 장비 사용법을 쉽게 습득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워크플로우 가이드가 함께 제공된다.

볼루손 스위프트(Voluson SWIFT)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시스템을 개인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맞춤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있다. 

측정값을 조정하는데 시간을 소모하기 보다 검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동 측정 기능이 제공된다.    

볼루손 스위프트(Voluson SWIFT) 초음파는 소노리스트 (SonoLyst)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초음파 기능 사용시 조작 횟수를 70% 감소하여 워크 플로우를 최적화했다. 

소노리스트(SonoLyst)는 세계산부인과초음파학회 (ISUOG)에서 권장하는 20 가지 권고 검사 영상에 대한 획득 여부를 자동 인식해주는 기능이다.

이외, 볼루손 스위프트(Voluson SWIFT)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스캔 도우미(Scan Assistant) 기능은 간소화된 초음파 장비 사용 워크플로우와 의료진에 맞게 세팅 된 프로토콜 세팅을 통해, 프로토콜 뷰를 자동으로 체크해 주고 검사 시간을 최대 45% 단축 해준다.

소노바이오메트리(SonoBiometry)는 태아의 8가지 생체 신호를 자동으로 측정해 태아 몸무게 측정에 도움을 주는 기능으로 이전 시스템 보다 38% 빨라졌고, 기존 5개의 측정값에서 3개가 추가되어 총 8개 값이 측정 가능해, 기존 시스템 대비 더 자동화 되었다.

GE헬스케어의 에디슨 인텔리전스 플랫폼(Edison intelligence platform)에서 개발된 소노씨앤에스(SonoCNS)는 태아 중추신경계 내의 권장 뷰와 측정값을 자동으로 정렬한 후 통합해 한 화면에 표시해주는 기능으로, 원하는 평면과 태아중추신경계(CNS) 측정 값을 얻기 위한 키 입력 회수를 78 %까지 줄였다.

GE헬스케어 초음파 우먼스 헬스 사업부 롤란드 롯트 (Roland Rott) 총괄은 "볼루손 스위프트는 혁신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AI 기반의 인텔리전트 워크플로우를 제공하며, 산부인과 의료진에게 필수적인 의료장비 중 하나인 초음파의 정의를 새롭게 제시했다. 청결과 시간 절약이 매우 중요한 오늘과 같은 의료 환경에서 의료진이 업무를 효율적이고 쉽게 할 수 있고, 환자 진료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볼루손 스위프트는 GE헬스케어의 초음파 최대 생산기지인 성남에 위치한 GE 초음파 코리아에서 글로벌팀과 협업을 통해 개발생산되어 전세계 의료진에 선보일 예정이다.


유경수 기자  nalssandole@gmail.com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경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명칭 : 헬스미디어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01556  |  등록일자 : 2011년 03월 18일  |  제호 : 헬스미디어인터넷뉴스  |  발행인 : 서찬덕  |  편집인 : 서찬덕
발행소(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1016호  |  발행일자 : 2011년 6월 1일  |  전화번호 : 02)322-1037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용희
Copyright © 2021 헬스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