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영양의 질 향상에 기여해 온 영진약품

하모닐란 마케팅 이우신 팀장을 만나다 김성규 기자l승인2021.10.12l수정2021.10.12 09:3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수술을 앞둔 환자, 음식물 섭취가 힘든 고령의 환자, 뇌졸중, 암 후유증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에게 있어서 영양은 중요하다. 하지만 중요도에 비해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비경구용 수액제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비경구용, 즉 경장영양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사진 : 영진약품 마케팅팀 이우신 팀장

영진약품은 국내 최초로 경장영양제를 도입하며 환자들에게 다양한 영양 공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01년 국내 최초로 경장영양제를 도입하고, 2010년 국내 최초 식이섬유 배합 경장영양제 ‘하모닐란’을 도입한 영진약품.
영진약품 마케팅팀 이우신 팀장을 만나 대표 경장영양제 ‘하모닐란’의 특장점에 대해 들어봤다.

"국내 최초 경장영양제 도입한 영진약품"
1960년대부터 비경구 영양수액제 등을 개발하며 영양제 시장을 선도해온 영진약품은 2001년 국내 최초로 경장영양제를 국내에 도입했다. 이후 2010년 하모닐란을 국내에 도입하며 본격적으로 경장양양제 시장을 선도했다. 
“비경구 영양수액제 등을 개발 판매하며 영양수액제 시장을 선도하던 영진약품은 2002년 국내 최초로 경장영양제를 국내에 도입하며 환자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어 2010년 하모닐란을 도입하면서 지난 10년간의 영업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2011년에는 경장영양제 시장이 50억 규모였던 것이, 2012년 286억 규모로 커졌습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2021년, 연말까지 300억 매출을 바라보는 블록버스터 제품이 되었습니다. 시장 규모가 커졌다는 것은 그만큼 환자들에게 경장영양제가 공급되었다는 말입니다. 비경구 영양수액제 뿐만 아니라 경장영양제까지 보급하며 환자들의 영양 공급 선택의 폭을 넓히는데 일조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균형잡힌 영양과 식이섬유 배합"
시장을 키운 영진약품의 하모닐란은 기존의 경장영양제들과 어떤 차이가 있었던 것일까? 영진약품 이우신 팀장은 특히 '식이섬유' 배합을 특장점으로 꼽았다. 
"하모닐란은 500 mL와 200 mL 두 가지 제형이 있습니다. 특히, 500mL 제형은 RTH(Ready To Hang) 형태로 사용이 간편하며, 오염이 적어 세균에 의한 부작용 발현율이 낮습니다. 하모닐란의 주 성분은 단백질, 지질, 당질, 비타민, 무기질과 함께 제 6의 영양소로 불리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으로 시판중인 경장 영양제 중에는 국내최초로 식이섬유를 배합한 경장영양제입니다.
경장영양제 선택시에는 경장영양 공급시에 나타날 수 있는 대사이상, 급식관의 기계적인 합병증, 흡인, 설사, 경장영양액의 오염과 약물-영양소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위장관 부작용을 예방 혹은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모닐란은 식이섬유를 함유해 설사 발현율을 개선했습니다. 실제 위암 환자 67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결과, 식유섬유가 없는 제품을 투여한 대조군 대비 설사 발현율에 있어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과 효과의 전문의약품"
국내에 여러 경장영양제 및 식품이 출시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보험급여가 되는 전문의약품은 두 종류가 있다. 하모닐란이 그 중 하나이다. 
"보험급여가 된다는 것은 환자들의 치료비 부담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영양식품도 경장영양제와 같이 기본적으로 영양 개선에 도움이 되는 좋은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하모닐란은 보험급여가 되기 때문에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줍니다. 아울러 품질에 있어서도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모닐란은 '전문의약품'입니다. 의약품은 제조과정, 품질 관리, 보관, 유통 등이 체계적이고 엄격하게 이뤄집니다. 또한 허가를 위해 임상을 거치게 됩니다. 이는 효과를 확실히 증명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저희 하모닐란은 가격 대비 확실한 품질과 효과를 자랑합니다."

"환자 영양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러한 특장점으로 인해 하모닐란의 매출은 증가세에 있다. 하지만, 2019년 공급 중단 사태로 인해 환자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향후 문제 재발 방지를 위해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 들어봤다.
"하모닐란은 전문의약품으로써 엄격한 제조와 유통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급작스러운 변화에는 대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2019년 일식적 공급 중단 사태는 당시 경쟁사의 공급 중단으로 인한 일시적 수요 증가로 인해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이후 하모닐란은 공급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단시간에 공급을 재개했습니다. 저희 영진약품은 앞으로도 환자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공급사 및 관계 기간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김성규 기자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명칭 : 헬스미디어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01556  |  등록일자 : 2011년 03월 18일  |  제호 : 헬스미디어인터넷뉴스  |  발행인 : 서찬덕  |  편집인 : 서찬덕
발행소(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1016호  |  발행일자 : 2011년 6월 1일  |  전화번호 : 02)322-1037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용희
Copyright © 2021 헬스미디어. All rights reserved.